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에 이어 세계 2위 자리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최근 발표한'2015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4% 증가한 817억1600만 달러(한화 약 90조원)로 작년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283억300만달러로 삼성보다 57% 높게 평가돼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애플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기업이기도 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보다 236억2300만 달러 상승했다.
이어 구글(766억8300만 달러), 마이크로소프트(670억6000만 달러), 버라이존(598억4300만 달러) 순으로 상위 5위권을 형성했다.
6∼10위는 AT&T(588억2000만 달러), 아마존(561억2400만 달러), GE(480억1900만 달러), 차이나모바일(479억1600만 달러), 월마트(467억3700만달러)였다.
브랜드 가치가 놓은 10대 기업은 대부분 IT나 통신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이 중 8곳이 미국 기업이었고,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이 1곳씩이다.
삼성 외에 한국 기업은 현대차가 29위, LG가 98위, SK가 114위 등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파이낸스는 브랜드경쟁력지표(
'삼성 브랜드 가치'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삼성 브랜드 가치, 삼성 브랜드 가치 90조구나” "삼성 브랜드 가치, 자랑스럽다” "삼성 브랜드 가치, 대부분 통신사업 하는 회사가 상위권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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