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 중소기업 3곳 중 1곳은 중동의 할랄푸드 시장 진출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300개 식품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할랄시장’에 대한 식품중소기업 인식과 진출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31.3%가 할랄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희망했다고 7일 밝혔다.
‘할랄’이란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처리·가공된 제품을 말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식품제조 중소기업 61%가 할랄시장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전체의 31.3%가 할랄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할랄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로는 ‘글로벌시장 진출 및 다각화’(45.2%) 및 ‘내수시장 한계 극복’(24.7%)을 꼽았다.
할랄시장 진출시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 기업의 46.7%가 ‘할랄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이라고 응답했고 이어 ‘까다로운 인증 절차 및 비용’(37.7%), ‘할랄 공정 및 설비구축 비용부족’(29.3%) 순이었다. 정부정책으로는 ‘할랄 공정 및 설비구축 자금지원’(4
[진영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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