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공정하고 투명한, 사랑받는 기업'을 목표로 8일 꾸린 기업문화개선위원회는 수직적 의사소통 구조 등 그간 롯데의 고질적 병폐로 꼽혔던 '군대식 문화'를 뒤집을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그룹 사내외 인사 10여명으로 구성된 기업문화개선위원회는 이달 15일 첫 모임을 열고 활동을 본격 시작합니다.
실무를 담당하는 태스크포스(TF)가 내부 소통 체계나 감사제도 등 기업 문화 개선안을 마련하면 경영·공정거래·사회적 책임·여성복지 등 위원회에 참여하는 각계 전문가들이 다른 업체의 사례나 외부 시각을 적극 전달해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활동합니다.
공동위원장을 맡은 이경묵 서울대 교수는 "롯데는 수직적인 문화, 이른바 '군대식 문화' 때문에 비판을 많이 받아왔는데 수평적인 소통이 강조되는 문화가 화두가 될 것"이라며 "대외적으로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에게 사랑받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도 (이런 문화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교수는 "직원들한테만 '이거 해라, 저거 해라' 해서는 절대로 새로운 문화가 정착되지 않는다"며 "새롭게 추구하는 방향에 맞춰 경영진부
이에따라 이번 기업문화 개선 작업이 롯데그룹의 인사평가 체계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위원회는 우선 1년가량 활동한 뒤 기업문화 개선 추진 상황을 검토해 활동을 연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