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은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중국을 제외한 한국과 일본, 대만 등 동북아시아의 항공 시장이 향후 20년간 연 2.6%씩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잉은 195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장기적인 항공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보잉은 향후 20년 간 동북아지역의 항공사들은 1450대, 3100억 달러 규모의 신형 상용기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1450대 중 약 3분의2는 기존 항공기의 대체 수요이며, 나머지 3분의1은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수요다.
그는 동북아 시장에 인도될 신규 항공기의 절반 정도는 787과 777과 같은 중소형 크기의 ‘광동형(wide-body)’ 모델이, 나머지 43%는 737 MAX와 같은 ‘협동형(narrow-body)’ 모델 항공기가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에서도 광동형 항공기를 중심으로 747-8 인터콘티넨탈과 787 드림라이너와 같은 신형 항공기가 운행되면 이와 같은 흐름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잉은 또한 737 시리즈와 같은 단일 통로 항공기가 신규 인도 물량의 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성장을 지속해 국내 항공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저가항공사(LCC)의 수요일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다.
틴세스 부사장은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 동북아시아는 저비용 모델을 늦게 채택했지만, 지금은 LCC가 동북아 시장
보잉은 향후 20년 이상 신형 항공기 3만8000대의 인도를 위해 전세계 항공사에서 5조60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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