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2000년 출범 이후 국내 누적 판매대수 150만대를 넘어섰다. 16일 르노삼성차는 지난 9월까지 15년 간 151만5738대를 국내시장에서 판매했다고 밝혔다. 수출물량까지 포함한 누적 판매대수는 240만대에 육박한다.
국내차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었던 르노삼성차는 글로벌 경제위기 영향으로 2011년 이후 위기를 겪었다. 2011년 영업손실 215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2년에도 17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011년 부임한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은 차종 차별화와 고객만족도 제고 등 리바이벌 플랜을 실시했다. 이후 르노삼성차는 2013년부터 다시 흑자를 기록했다.
회생을 이끈 주력은 세단형 전기차 SM3 Z.E, 국내 첫 다운사이징 중형차 SM5 TCE, 트렁크 공간을 개선한 도넛형 SM5, SM7 LPG 모델 등 차별화된 제품들이었다. 2013년 영업이익 445억원 흑자를 기록했고, 2014년에는 1475억원으로 흑자폭이 대폭 증가했다. 올해 역시 3년 째 흑자가 예상된다. 10월까지 누적판매대수 18만2655대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7.1% 늘어났다.
수출에서는 닛산 로그가 북미 시장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올해 생산 계획을 8
현재 르노삼성차는 2016년 국내 판매 3위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연말까지 전국 188개 전시장 가운데 70곳에 새로운 전시장 디자인을 적용할 것”이라며 “르노그룹의 C@RE 2.0 프로그램 도입으로 서비스품질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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