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컵반은 지난해 4월 국내에 출시된 지 한 달만에 러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러시아 동부지역 주요 도시인 사할린과 블라디보스토크 내 50개 소매점에 입점돼 있다. 따뜻한 국물과 밥을 함께 즐길 수 있어 현지 소비자 생활 패턴과도 잘 어울려 매월 매출이 20%씩 늘고 있다. 이에 제일제당은 올해 안에 러시아 동부지역 취급 매장 수를 80개로 늘리고 모스크바 등 다른 지역으로도 진출하기 위해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택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하바로브스크까지 달리는 횡단열차 노선 정차역 3곳에서 일단 판매를 시작했다. CJ제일제당 측은 “한국에서 수출된 간편식 제품 중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 노선에서 판매하는 최초 제품이 됐다”며 “총 9000㎞가 넘는 열차 노선 내 판매를 점차 확대해 러시아 전 지역 소비자가 햇반 컵반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햇반 컵반은 러시아 진출 초기부터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밥 품질을 강조하는 전략을 취했지만 러시아에서는 5분 안에 한 끼 식사를 조리할 수 있다는 제품 편의성을 강조했다. 20~40대 직장인들과 택시·버스 기사 등 운전을
CJ제일제당은 올해 햇반 컵반으로 20억원의 글로벌 매출을 포함해 총 400억원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목표다.
[서진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