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대형마트에서 라면류와 견과류를 가장 많이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올 1월 서울역점의 중국인 매출을 분석한 결과 봉지라면과 견과류가 매출 1,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은 외국인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15%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외국인 고객 비율이 높은 매장이다.
봉지라면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배 이상(124.3%) 늘었다. 지난해 중국인 구매 수요가 거의 없었던 아몬드 매출은 전년보다 257배 이상 신장했다.
특히 짬뽕라면과 허니버터맛아몬드의 인기가 매서웠다. 봉지라면 중 짬뽕라면의 매출은 전년보다 6배가량 늘었고, 아몬드 중에서는허니버터맛아몬드의 매출 구성비가 87.9%를 차지했다.
반면, 지난해 중국인 매출 1위 제품이었던 프리미엄 파이는 올해 3위로 내려갔고, 지난해 2위 제품이던 국산초콜릿도 5위로 내려앉았다.
이처럼 중국인들의 기호가 변한 것은 인터넷과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짬뽕라면, 허니버터맛아몬드 등 국내 인기 상품에 대한 정보가 빠르게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롯데마트 서울역점 직원은 “국내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이 짬뽕라면을 먹는 장면을 캡쳐한 사진을 들고와 관련 상품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관광 책자 및 인터넷에서 한국 인기
롯데마트는 오는 7일부터 시작되는 중국 춘제 연휴를 맞아 외국인 매출 비중이 높은 전국 7개점(서울역 잠실 월드타워 김포공항 영종도 광복 제주)에서 외국인이 8만원 이상을 구매하면 5000원 할인권을 증정한다.
[조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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