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커피 전문 브랜드 스타벅스가 창사이래 처음으로 커피의 본고장 이탈리아에 들어선다.
스타벅스는 28일(현지시간) 밀라노에 창업 45년 만에 처음으로 이탈리아 1호점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 매장은 현지 부동산·소매업체인 페르사치와의 제휴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앞서 스타벅스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하워드 슐츠는 1980년대 밀라노와 베로나를 찾아 시장조사를 한 뒤 미국에 에스프레소 음료를 선보이기로 하고 시애틀에 1호점을 열었다. 이후 1998년 영국에 매장을 연 스타벅스는 이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을 통틀어 총 2400여 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이탈리아 외에 다른 유럽국가에도 이미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고전하고 있다. 따라서 스타벅스의 이탈리아 진출은 유럽 시장 안착을 위한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에는 커피를 파는 크고 작은 현지업체가 널려 있는 데다, 매장 운영 방식도 크게 차이가 난다.
대다수의 이탈리아인들은 가게에 들러 커피를 즐긴 뒤 곧바로 제 갈 길을 간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고객이 매장에 들러 커피를 마시며 비교적 장시간 대화를 하거나
스타벅스는 “이탈리아 시장 공략이 쉽지 않을 것인 만큼 겸허한 자세로 영업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탈리아 매장의 소유·경영권을 확보한 페르사치도 “매우 독특한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정윤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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