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다시 0%대로 떨어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1%대로 복귀했다.
생활물가와 신선식품 가격이 큰 폭으로 뛴데다 서비스물가 상승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영향이 컸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 올랐다.
지난 2014년 12월부터 11개월째 0%대를 지속하다 지난해 11월(1.0%), 12월(1.3%) 1%대로 올라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 1월 다시 0%대로 내려갔다. 하지만 지난달 다시 1%대를 회복했다.
유가 하락 폭이 줄어 석유류 제품 가격은 1년 전보다 8.0% 감소하며 하락 폭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체 물가상승률에서는 -0.32%p의 기여도를 보였다.
서비스물가 상승폭은 2012년 1월(2.5%) 이후 4년 만에 가장 높았던 1월과 마찬 가지로 2.4%를 나타냈다.
농산물·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8%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0.9% 올랐다. 2014년 7월(1.4%)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다.
신선식품지수는 9.7% 올라 2013년 1월(10.5%) 이후 37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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