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기존 수출 주력 시장인 중동, 중앙아시아, 러시아를 넘어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시장에서도 담배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16일 KT&G는 지난해 해외 권역별 담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총 465억개비 중 39.6%인 184억개비가 미국,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시장에서 판매됐다고 밝혔다.
KT&G의 신시장 판매 비중은 지난 2010년 전체 해외 판매량의 15.4%에 불과했지만 최근 5년 사이 급증했다. 2010년 62억개비에 비해 판매량이 3배가량 성장했다. 특히 아프리카 판매량은 2010년 4000만개비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28억개비로 70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G 측은 “역량 있는 현지 유통상을 발굴한 데다 현지 시장에 없던 미니 초슬림 담배 시장을 적극 공략함으로써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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