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업계가 소비침체와 규제에 가로막혀 수년째 성장이 정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유통강자인 대형마트를 바짝 추격해오는 소셜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과는 대조적이다.
23일 대형마트 3사가 자체 공개한 실적 자료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매출(국내 기준)은 ▲2011년 6조3530억원 ▲2012년 6조4650억원 ▲2013년 6조4600억원 ▲2014년 5조9890억원 ▲2015년 5조9760억원으로, 2012년 이후 3년 연속 줄었다.
지난해 거제·광교·양덕점 등 신규 점포 3곳의 개점 효과를 제외하면 사실상 매출 감소폭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영업이익 역시 ▲2013년 3160억원 ▲2014년 2240억 ▲2015년 870억원으로 해마다 급감했다.
매출신장률만을 공개한 홈플러스의 경우도 4년 연속 역신장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홈플러스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기존점 기준)은 ▲2012년 -4.4% ▲2013년 -4.9% ▲2014년 -1.5% ▲2015년 -0.1%로 나타났다.
업계 1위인 이마트는 지난해 별도 기준 총매출(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몰)이 12조8336억원으로 전년(12조4046억원) 대비 3.5% 증가하는데 그쳤다. 트레이더스와 이마트몰을 제외한 이마트 기존점 기준으로만 보면 매출이 전년 대비 1.2% 감소하며 역시 역신장했다. 이마트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6294억원으로 전년 대비 4.2% 감소했다.
역신장을 계속하는 대형마트와 달리 온라인 쇼핑 시장은 매년 50% 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생필품과 식품 카테고리에서 50~60대 중장년층까지 온라인 쇼핑이 사로잡으면서 해당 부분 성장세가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소셜커머스의 경우 연매출은 1000억~3000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소비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의무휴일과 온라인 쇼핑몰의 증가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며 “매장의 임차료 부담이 날로 느는 점도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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