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진에 빠진 수출을 회복하기 위해 정부가 하반기에 이란 등 신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소비재 수출 전략을 마련한다.
28일 정부가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이란 특수 현실화를 위해 철도·수자원 등 인프라와 석유·가스 등 플랜트, 보건의료 분야의 후보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 또 이란 사업 수주 지원을 위해 250억달러 규모의 금융 패키지를 활용한다. 특히 국가 신용도가 낮은 개도국의 프로젝트를 수주할 때는 발주기관의 신용도 등을 고려해 무역보험공사 등의 여신 한도를 상향해주기로 했다.
아울러 이란, 미얀마 등 신시장에 기업들의 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수출인큐베이터를 개설한다.
5월까지 17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한 수출을 반등시키기 위해 프리미엄 소비재 등 새로운 수출 품목을 발굴하고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방식도 다양화한다.
안경, 가구, 화장품 등 프리미엄 소비재 육성 전략을 다음 달에 수립하고 최근 수요가 급증한 중국 신선수산물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활어 컨테이너 확대 등 물류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방침이다.
해외판매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K몰24를 통한 전통주 판매를 허용하는 등 온라인 방식의 수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10월에 나오는 공공기관 심층평가 결과를 토대로 유관 기관의 업무를 조정해 수출 지원 기능도 효율화한다. 이와 함께 종합상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출 경쟁력 향상을 위해 수입부가세 납부유예 적용 범위를 중견기업까지 넓히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수출 비중
한편 정부는 브렉시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 기업이 발생할 때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무역보험 지급 기간 단축, 무역금융 긴급 지원 등의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서동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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