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준 LG유플러스 IoT사업부문 전무(왼쪽)와 정금영 한국전력 신사업추진처장 |
이번 사업은 전력망과 IT를 통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 간 양방향 정보를 교환하며 전력수급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 사업인 스마트그리드(SG) 확산사업 중 AMI(지능형 전력계량인프라) 기반 전력서비스에 참여하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다.
LG유플러스와 한전은 지난해 5월 전력과 IoT를 융합한 스마트그리드 사업모델 개발 협약을 맺고 구체적인 사업협력 모델을 추진한 결과, 이번 AMI와 홈IoT를 결합한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는 국내 최초로 통신사와 전력회사 간 사업협력 모델을 구체화한 사례다. IoT 기반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에너지신사업 분야의 차별화된 전력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편의성을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두 회사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가입자(아파트 고객) 대상 ‘AMI+홈IoT’ 결합 상품 출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공동 마케팅 및 영업 진행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공동개발 및 진출 등에 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가입자를 대상으로 AMI+홈IoT 결합상품을 출시하고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결합상품은 고객이 에너지를 절감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는 ‘에너지절감 타입(Type)’과 고객이 부재중일 때 도난 및 화재를 방지할 수 있는 ‘보안강화 타입(Type
안성준 LG유플러스 IoT사업부문 전무는 “한전의 AMI기반 서비스와 홈IoT 서비스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면,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전력회사와 통신회사 간의 대표적인 사업협력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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