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리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조기 발주 등을 추진하고 조선사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할 계획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세계 조선시장 발주량이 2020년에도 2011∼2015년 평균으로 회복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발주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조선업황을 감안해 국내 조선업계의 조선사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선박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선박산업은 이미 만들어진 선박에 대한 수리·운영 서비스를 말한다. 이미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체들은 수익성 강화를 위해 이 분야에 진출해있다.
논란이 됐던 대우조선해양 처리는 민영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유 부총리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업체끼리 과당경쟁으로 인한 저가 수주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외 조선업 밀집지역에는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000억원을 투입하고 향후 5년 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운업에 대해 선박 경쟁력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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