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진해운 사태로 어려움에 직면한 해운업계가 선박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모두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안을 내놨다.
해양수산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강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국내 선사의 신규 선박 발주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말 발표한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선박펀드)’ 규모를 기존 12억달러에서 24억달러(한화 약 2조6000억원)로 늘릴 계획이다. 또 초대형·고효율 컨테이너선만 해당하던 지원 대상에 벌크선과 유조선도 추가한다.
해수부는 선사들이 선박을 보유하는 데 드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먼저 자본금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회사(가칭)’를 설립, 선사가 소유한 선박을 시가로 인수한다. 선박을 판 선사는 판매가와 장부가의 차이를 유상증자에 활용할 수 있다. 1조원 규모인 캠코선박펀드의 중고선 매입 규모도 오는 2019년까지 1조9000억원으로 늘린다.
해운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계획됐다. 해수부는 글로벌 해양펀드를 개편해
한진해운 사태로 국적 선대의 규모가 줄어들어 국내 항만이 위축된다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환적물동량 유치, 서비스 효율화, 물류거점 확보, 항만환경 개선 등도 추진한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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