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지난달 21~25일에 걸쳐 온라인 쇼핑몰 ‘한샘몰’의 고객 4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디자인이 가구 구매결정 과정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14일 밝혔다. 디자인, 기능, 소재, 가격 등 구매요소로 손꼽힌 7개 요소 가운데 39%의 응답자가 디자인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지목했다. 디자인의 뒤를 이어 ‘기능’(20%)과 ‘재질’(15%)가 가구 구매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됐다. ‘가격’을 가구 구입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11%에 그쳤다.
‘디자인’ 이외 요소는 연령별로 중요도에 차이를 보였다. 20대 응답자의 57%가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지만, 가격 역시도 13%로 두 번째로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이었다. 50대의 경우 ‘편의성(23%)’을 중요한 구매 요소로 꼽았다.
이 밖에도 전체 응답자가 최근 1년간 가구인테리어 제품 구매에 지출한 비용
한샘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연령이나 성별을 불문하고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집을 ‘나를 위한 공간’이자 ‘보여주고 싶은 공간’으로 꾸며 보려는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안갑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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