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연간 항공여객이 1948년 첫 민간 항공기가 취항한 이후 68년 만에 1억명을 돌파했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올해 국내 항공여객은 총 1억 379만명으로 1억명을 처음으로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 중 국제선은 7296만명, 국내선은 3083만명을 차지한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국제선이 18.8%, 국내선이 10.2% 각각 늘어 총 16.1% 증가한 수준이다.
항공여객 1억명은 190석 규모의 B737 항공기가 100% 탑승률로 매일 1442회(연간 53만회) 운항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수치다.
실제 올해 하루 평균 항공기가 운항한 횟수는 1727회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항공여객은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이며 1987년 1000만명을, 2007년 5000만명을 각각 돌파한 데 이어 불과 9년 만에 2배로 성장했다.
시대별로 보면 1970년대는 국제선, 1980년대는 국내선, 2000년대는 국제선의 여객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2010년 이후 국제선 성장세는 저비용항공사(LCC)와 외항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연평균 여객 증가율은 LCC가 57.1%, 외항사는 11.6%에 달한다.
국내선의 경우 1990년부터 올해까지 대체 교통수단인 KTX의 영향으로 내륙 노선의 항공여객이 연간 0.9% 감소했다. 하지만 제주 노선이 연평균 6.2%의 성장률을 보여 전체 항공여객은 연간 4%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우리나라는 지난해 기준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가입국 중 전체 항공수송실적(여객과 화물) 8위, 여객 16위, 화물 4위를 각각 차지했다. 국제선만 놓고 보면 전체 항공수송실적 6위, 여객 11위, 화물 4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여객 1억명 달성은 항공자유화 등 정부의 발전 기반 마련, 저유가와 여행수요 증가 등 우호적인 영업환경, LCC 운항 확대와 대형 항공사들의 전략적 사업 운영 등이 모
아울러 “더욱 경쟁력 있는 항공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용자에게 안전하고 수준 높은 항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국적사와 외항사 간 전략적 제휴 지원, 항공기 금융 관련 제도 개선, LCC와 대형항공사 간 공동운항 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박소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