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 산업혁멱시대 전시문화(연출)산업 발전방향` 토론회 참가자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 제공 = 중소기업중앙회] |
이번 토론회는 4차 산업혁명이 전시문화산업에 미칠 영향과 대응방안에 대해 학계, 산업계, 공공기관 등이 함께 모여 논의하는 기회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전시문화 산업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점검부터 미래에 당면할 문제점까지 살피는 토론이 이어졌다.
박신의 경희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전시문화산업의 전망'을 통해 "전시의 본래적 기능과 개념을 특정 산업과 일치하는 오류를 법으로 정당화하고 있는 부분을 가장 먼저 수정해야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구글 아트프로젝트와 유로피아나 같은 선진국의 성공사례를 예로 들어 기술과 문화에 대한 열린 태도가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경제의 기반이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권순관 서일대 교수는 국내외 전시문화산업 동향과 쟁점을 중심으로 "관광진흥과 무역진흥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전시산업육성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지원해야한다"며 "전시는 학술적 자료를 디자인으로 승화시키는 박물관 기술학 분야이므로 국민들이 높은 수준의 전시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조합 정책위원장인 김승태 시공테크 대표는 "전시문화산업이 제도화돼있지 않아 발생하는 저가투찰, 설계비 미보상, 전문인력 감소 등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시산업의 외연확대를 통해 국민경제와 문하,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전시문화산업이 창조적인 전문영역임에도 건축의 하부구조로 인식되는 바람에 수많은 불이익을 감수하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전시분야 발전으 ㄹ위해선 민관 공동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전시문화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장덕호 실학박물관장은 "최근 박물관의 기능은 전통적인 수집·보존·연구·전시·교육에 더하여 문화복합공간으로서의 역할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며 "문화선진국의 유명 박물관을 관람한 국민이 많아짐에 따라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는 국내 박물관 운영의 질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 관장은 "박물관의 전시환경을 구현하는 전시연출 기술은 단순 물품을 제조하는 기술이나 공사가 아닌 지식(콘텐츠)을 기초로 다양한 전문분야의 기술을 융·복합하여 공간을 연출하는 창의적인 예술분야"라고 설명했다.
이계오 갤럽조사연구소 교수는 "전시는 건설이나 인테리어와 같은 2차 산업 영역에 속하기 보단 문화와 첨단기술 요소를 갖춘 융복합 산업에 포괄할 수 있도록 정의규정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대식 조달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시문화산업 관련 공공발주 사업의 예를 들어 "입찰제도에 가격보다는 기술적 내용에 따라 사업자 선정이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창의 중소기업중앙회 콘텐츠산업위원회 위원장은 "콘텐츠산업 100조 시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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