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량 최강자인 독일 자동차 업체들이 디젤 엔진을 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정부와 업계가 손잡고 디젤차량이 알려진 것보다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디젤 유해가스 배출 저감 대책 마련에 나섰다. '디젤 스캔들' 파문이 더 확산돼 소비자들의 마음까지 잃게 되면 독일 내에서도 디젤 차량이 설 자리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독일자동차공업협회(VDA)는 2일(현지시간) 정부와 자동차업계 대표들이 디젤가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디젤 정상회의'를 가졌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폴크스바겐과 다임러, BMW 등은 약 500만 대의 디젤차에 유해가스 저감을 위한 소트프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중 절반은 폴크스바겐 차량이다.
VDA 측은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차량의 성능과 내구성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업계는 이날 발표된 대책을 통해 디젤 엔진이 유발하는 공해의 핵심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이전보다 평균 25~3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도시 환경 개선을 위해 독일 정부와 업계가 공동으로 5억 유로(약 66789억 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번 디젤 정상회의는 독일의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담합해 배출가스 조작을 했다는 '디젤 스캔들' 파문이 확산되자 긴급 소집됐다.
현재 유럽에서 디젤에 대한 반감은 커지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은 오는 2040년부터 휘발유와 디젤 차량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독일 내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디젤가스 차량 생산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오는 2030년부터는 전기차만 운행하는 방안이 도
하지만 독일은 디젤 엔진의 탄생지로서 자동차 업계의 디젤 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 때문에 디젤가스의 완전한 퇴출은 자동차 업계의 근간을 흔들어놓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 업계 뿐 아니라 정부도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김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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