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 스팸 |
12일 CJ제일제당은 스팸이 지난 30년 간 10억 개 가까이 팔렸으며 누적 매출은 무려 3조 5000억원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지난 1987년 국내 생산을 시작한 스팸은 런천미트, 치즈햄, 장조림햄 등 기존의 캔햄 강자를 제치고 1등 자리에 올랐다. 여전히 스팸은 캔햄 시장에서 5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왕좌를 지키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스팸이 지금까지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팸의 성공 요인은 캔햄에 대한 편견을 깼다는 데 있다. 스팸이 출시되기 전까지 캔햄은 값비싼 고기를 대체하는 저렴한 제품이란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CJ제일제당은 캔햄 품질을 끌어올려 프리미엄급으로 선보이며 차별화를 모색했다. 꾸준히 품질을 높여온 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실제 초창기 스팸은 미국 호멜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생산됐다. 그러나 나중에는 CJ제일제당의 품질 관리 역량이 높아져 오히려 호멜사에서 스팸 제조 기술을 롤 모델 삼기도 했다.
프리미엄 캔햄 이미지를 갖게 된 스팸은 쌀밥과 김치, 계란프라이와 함께 간편히 먹기 좋은 제품으로 큰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실속형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스팸 선물세트의 인기 또한 높아졌다.
CJ제일제당은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2020년까지
[이희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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