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밥 반찬으로만 여겨졌던 김이 수출 효자 상품이 됐다.
김스낵 등 김 가공식품이 최근 해외에서 저칼로리 건강 스낵으로 인기를 끌면서 수출실적이 2007년 6000만 달러에서 지난해 3억 5000만 달러로 급증했다. 기존 주요 수출식품인 라면(2억 9000만 달러), 인삼(1억 3000만 달러) 수출 실적을 훌쩍 뛰어넘었다. 올 상반기에는 참치 수출액마저 뛰어넘어 담배에 이어 수출식품 2위로 부상했다. 이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사상 처음으로 올 해 김 수출실적이 5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하지만 현재 전반적인 국내 김 산업 구조가 영세해 급격히 늘어나는 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실제 가공용 제품의 원재료가 되는 물김의 연간 생산량은 40만∼50만t 규모에서 정체됐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1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김스낵 등 고부가가치 가공제품을 앞세워 국산 김을 2024년까지 연간 수출 1조원(10억 달러) 규모의 대표 수출식품으로 육성한다는 내용의 '김 산업 발전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정부 주도로 김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계획이 마련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해수부는 10억 달러 수출 달성 시 약 1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창출돼 어가들이 연간 3∼4억원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국산 김 제품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가공단계에서 필요한 위생시설 설치 지원 및 마른김 등급제 도입, 국제인증 취득 지원 등도 함께 추진된다.
최완현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현재 마른김의 경우 우리나라는 '등급제'를 도입하지 않은 상태"라며 "중국처럼 색깔·윤기·맛·형·
[부장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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