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통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는 '최저인금 인상'이 꼽혔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유통전문지 '리테일매거진'이 유통·제조업계 임직원 205명을 대상으로 2017년 유통시장을 달군 10대 이슈를 조사한 결과 '최저임금 인상 충격에 유통·제조업계 대책 마련 고심'이 1위로 꼽혔다고 12일 밝혔다.
◆ 최저임금 인상에 대책 마련 고군분투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인상하겠다는 새 정부의 공약에 따라 내년 최저임금은 올해보다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됐다.
정부는 일자리 문제와 부의 양극화 해소 대책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내놓았지만, 인건비 비중이 큰 유통업계는 비용 부담이 늘 것이 자명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늘어난 인건비는 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판매가가 오르면서 장바구니 물가타격이 우려된다고 봤다.
이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매장 판촉 인력을 축소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입장이다.
영세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은 신규 고용 축소는 물론, 기존 직원 해고와 같은 극단적인 부작용을 우려하기도 했다.
이에 유통업계는 무인 주문기를 도입하거나, 아예 직원 없이 운영되는 무인점포를 대안의 하나로 내놨다.
실제로 이마트24의 경우 지난 6월 무인 편의점을 선보인 후, 4개의 직영점을 무인 편의점으로 운영하며 수익성 증대를 꾀했다.
◆ 중국의 사드 보복 장기화 및 유통업계의 탈중국화
'중국의 사드 보복 장기화와 유통업계 탈중국화'가 2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으로 중국에 진출한 유통·제조업체들은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됐다. 특히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에 강도 높은 보복을 이어갔다. 그 결과 롯데마트는 올해 상반기 대규모 영업손실을 입었다. 버티다 못한 롯데마트는 지난 9월 중국 내 롯데마트의 매각 작업에 돌입했다.
앞서 이마트도 중국 내 자사 매장 6곳 중 5곳을 태국 유통기업 CP그룹과 일괄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롯데마트와 이마트는 동남아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이마트의 경우 몽골에도 신규 점포를 내며 새로운 해외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 새 정부의 규제 강화 움직임에 촉각 곤두세워
'새 정부의 규제 강화 움직임에 유통업계 촉각'이 3위로 그 뒤를 따랐다. 새 정부의 규제 강화 움직임은 유통업계를 사면초가에 빠트린 주요 원인이었다.
현재 정부는 복합쇼핑몰과 아웃렛 등에도 의무휴업을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지난 9월에는 정치권에서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으로 규정된 월 2회 의무휴업 대상을 복합쇼핑몰까지 확대하는 한편, 대규모 유통시설의 입지가 제한되는 '상업보호구역'을 신설하는 내용의 '복합쇼핑몰 패키지 규제법안'을 발의했다.
유통업계에서는 경기 부진에 따른 매출 타격 등 악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기업 활동을 옥죄는 규제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고 긴장하고 있다.
◆ 내수 소비 둔화·초저가 PB인기 확산 등 핫이슈
유통업계에서는 새 정부 출범 이후 회복세인 소비 심리와 내수 활성화 정책으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지만, 상황은 쉽게 나아지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그런 의미에서 저성장 기조 속 내수 소비 둔화 고착화를 올해 핫이슈로 꼽았다.
또 온라인쇼핑 업계의 수익성 문제가 계속 불거지는 가운데, 쿠팡, 티몬, 11번가 등 주요 온라인 기업들은 올해도 적자에 허덕인 것도 주요 이슈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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