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의 주요 수출 시장인 미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지난해 12월 7일부터 15일까지 미국, 중국, 베트남 소비자 총 1200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의 해외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제발전과 한류로 인한 위상제고에도 불구하고 '코리아 프리미엄'은 여전히 일본·유럽에 비해 열악하고 중국과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일본산은 기술력, 유럽산은 글로벌, 중국산은 가격 등 국가별로 확고한 우위를 갖춘 이미지를 보유한 반면, 한국산은 뚜렷한 경쟁우위를 갖춘 선도 이미지가 부족했다.
특히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시장에서는 '믿음', '진정성' 등 거의 모든 이미지에서 자국산인 중국제품에 비해 경쟁에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장에서는 대부분의 이미지에서 중국산과 유사한 반면, '가격'이미지는 중국산이 55%로 한국산(36%)보다 20%포인트 가까이 앞서 제품경쟁력이 떨어졌다. 또한 구매의향과 별개로 한국산을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도 38%에 달했다.
구매경험 및 향후 구매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대체로 전자제품의 구매경험과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및 베트남 시장에서는 식품 및 화장품에 대한 구매의향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매의향이 가장 높았던 세부그룹은 중국시장에서는 식료품 품목·40대(66%)·남자그룹(61%)이었으며, 베트남시장에서는 화장품 품목·30대(59%)·여성그룹(67%)으로 조사됐다.
한국에 대한 연상이미지로는 미국시장에서는 대체로 문화·전통(45%) 등 오랜 역사를, 중국 및 베트남 시장은 엔터테인먼트(중국 35%, 베트남 57%)라고 응답해 한류에서 비롯된 문화강국으로의 이미지가 강세를 보였다.
다만 베트남 시장에서는 한국에 대해 정직한(16%), 겸손한(15%) 등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조사됐고, 미국 시장에서는 4명중 1명이 한국에 대해 연상되는 이미지가 없다(26%)고 응답해,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원섭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전자 등 일부분야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한국산에 대한 뚜렷한 이미
[안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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