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본사가 가맹점이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필수물품'의 항목을 32% 가량 축소한다. 일부 필수물품의 공급 가격도 최대 26.7% 인하하기로 했다. 영업 환경 악화에 따른 점주 부담을 분담하며 동반성장하겠다는 취지다.
롯데GRS는 9일 롯데리아 가맹점 중앙협의회, 롯데리아 전국가맹점협의회와 함께 3자간의 '동반성장 상생 협약식'을 진행했다. 롯데GRS는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커피 등 다수의 외식 브랜드를 보유한 프랜차이즈업체다.
이번 협약의 핵심 내용은 필수물품 32% 축소, 일부 필수물품 공급가 인하, 가맹점협의회 2곳과 3자간 협의체 구성 등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햄버거 프랜차이즈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대체재가 많이 등장해 매출이 감소하는 가맹점이 많아졌다"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협약식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롯데GRS가 협약식을 체결한 데는 '김상조 호(號)' 공정거래위원회가 프랜차이즈 업계의 불공정 관행을 바로잡겠다고 선언한 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1342개에 달하던 필수물품을 906개로 줄인 것이다. 우유, 설탕, 페이퍼타올 등이 필수물품에서 제외됐다. 대부분 가맹점주가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품목들이다.
가맹점 마진을 높이기 위해 26개 필수물품의 가격도 최대 26.7% 내려주기로 했다. 평균 인하율은 10%에 달한다. 치킨 바구니, 튀김 오일, 커피 원두 등이 가격 인하 품목에 포
가맹점중앙협의회와 전국가맹점협의회와 3자 간의 협의체를 구성한 것도 눈길을 끈다. 롯데GRS는 앞으로 판촉비용 등에 대한 사안을 협의체에서 논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남익우 롯데GRS 대표, 최낙정 롯데리아 전국가맹점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희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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