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 |
교원그룹은 "2011년 상조업 진출 초기 6800명에 불과했던 회원이 사업 시작 7년 만인 지난해 43만명을 달성하고, 이달 현재까지 올해에만 7만 여명의 신규 회원을 유치해 유지회원이 50만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교원라이프는 회원 수 확장 뿐 아니라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수익성 면에서도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상조 가입 회원들이 매월 납입하는 총 금액을 나타내는 선수금은 사업 초기 3~4년 동안 100억원을 밑돌았다. 2015년부터 회원이 빠르게 증가하며 선수금 규모도 늘어나 2015년 237억원, 2016년 517억원까지 늘었다. 지난해 1148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22% 이상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찍었다.
교원그룹이 상조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은 다양한 상품 구성과 채널 다각화를 통해 신규 고객을 적극 공략한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 교원라이프는 2015년부터 국내 가전업체 등 다양한 기업들과 협약을 맺고 맞춤식 결합상품을 선보여 30~40대의 젊은 고객층을 대거 확보하고 있다. 2016년 11월부터 홈쇼핑 채널을 통해 판매 중인 '다(多)드림' 상조상품이 대표적으로, 이 상품은 상조서비스와 함께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전자제품, 호텔리조트 멤버십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고객 신뢰도를 높인 점도 교원라이프의 인기 요인이다. 교원라이프는 올해 4월부터 공정거래위원회가 시행 중인 '내상조 그대로' 서비스에도 참여해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내상조 그대로는 상조업체가 폐업할 시 회원이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종전
교원그룹 관계자는 "교원라이프는 최근 '평택장례문화원'을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상조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며 "장례 사업에 대한 직간접 투자와 운영을 통해 상조서비스와 시너지를 한층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신수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