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판매원 등으로 취업한 이들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16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 조사 결과를 보면 판매종사자로 취업한 이들의 수는 작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2개월 연속 전년 동월보다 줄었습니다.
판매종사자로 취업한 이들은 작년 5월에는 308만4천 명이었는데 지난달에는 9만7천 명(3.1%) 줄어든 298만7천 명을 기록했습니다.
통계청이 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2013년 이후 판매종사자 수가 300만 명 밑으로 떨어진 것은 올해 5월이 처음입니다.
자동차 영업사원, 보험설계사, 소규모 상점 경영자, 의류·화장품· 가전제품·가구·서적·문구 판매원, 텔레마케터, 방문 판매원, 노점 및 이동 판매원 등이 판매종사자에 해당합니다.
판매종사자 취업자 감소에는 온라인 거래 증가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당국 관계자는 "기존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팔던 것을 온라인을 통해 활발하게 사고파는 과정에서 판매종사자가 줄어들 여지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국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79조9천545억원으로 2001년 거래액(3조3천471억원)의 약 24배로 늘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올해 최저임금이 급격하게 인상된 영향으로 저임금 단순 노동을 하는 임시·일용 노동자 취업이 급격히 줄었고 이 가운데 판매종사자도 다수 포함됐을 것이라고 분석합니다.
임시 근로자는 지난달까지 21개월 연속, 일용 근로자는 7개월 연속 감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술이나 경력이 없는 구직자가 비교적 쉽게 취업할 수 있어 진입 장벽이 낮은 일자리도 함께 감소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숙련도가 낮은 이들이 다수 포함된 임시·일용 근로자는 노동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집단인데 이들이 갈만한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며 "건설업이나 음식·숙박업 부진 등 경기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고 한쪽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파급력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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