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25일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에 따르면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2일까지 19∼59세의 유튜브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2.8%가 일평균 1시간 이상 유튜브를 본다고 응답했다. 3시간 이상 이용한다는 사람도 5.2%나 차지했다.
매일 1시간 이상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20대가 61.6%로 가장 많았으며 30대는 45.2%, 40대는 34.8%, 50대는 2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평균 30분에서 1시간 미만으로 유튜브를 쓴다는 응답은 29.7%를 차지했으며 30분 미만으로 본다는 응답은 26.6%였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유형의 동영상 콘텐츠가 있기 때문'(48.9%·중복응답)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또 전문가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본다는 응답(36.5%)보다는 개인 영상제작자가 만든 콘텐츠를 본다는 대답(55.9%)이 많았다.
엠브레인은 "주류 미디어의 영향력을 벗어나 나와 비슷한 보통 사람들이 만든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특히 젊은층에서 개인 영상 제작물의 소비 비중(20대 62.5%·30대 57.7%·40대 54.2%·50대 49%)이 높았다"고 밝혔다.
즐겨 보는 개인 영상물 종류로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62.5%·중복응답)가 가장 많았고 음악 방송(50.1%)과 공부 방송·강의(36.5%), 운동 강습(33.9%)
한편 조사 대상의 59.9%는 유튜브가 기존 미디어 채널을 대체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유튜브가 TV 중심의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하는 응답도 전체의 79.3%나 됐다. 유튜브를 단순한 동영상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는 이용자는 34.7% 정도였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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