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서울연구원] |
서울연구원이 29일 발표한 '2018년10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업종별로 소매업은 음식료품·담배와 연료를 제외한 전반에서 소비가 늘어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소매업은 3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9.0%)를 보였으며, 무점포소매업 소비도 크게 증가(23.7%)하는 등 음식료품·담배(-13.8%)와 연료(-10.3%)를 제외한 소비 전반이 오름세를 보였다.
판매액지수로 봤을 때 지난달에 비해 백화점 소비증가폭은 확대된 반면, 대형마트는 감소세로 전환됐다. 지난달 감소세로 전환했던 편의점은 다시 증가로 돌아섰다. 무점포소매에서는 인터넷쇼핑의 오름폭 확대와 함께 3월 이후 침체를 보이던 홈쇼핑이 증가세로 반전을 보인 것이 특징이다.
숙박업은 증가폭(25.1%)이 커지고 음식점업도 오름세(9.1%)를 회복하며 숙박·음식점업은 9.7% 증가했다.
전체 소비경기지수는 모든 권역에서 증가했다. 소비경기는 서남권이 가장 호조를 보였고 동남
조달호 서울연구원 박사는 "10월 소비경기는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의 소비증가를 보였는데 무점포소매업, 가전제품·정보통신, 종합소매업 등의 소매업 오름세가 소비경기를 견인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분석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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