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비고 만두 국가별 제품 이미지. [사진 제공=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내 및 해외 만두시장에서 6400억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20% 이상 성장한 규모다.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매출의 50%를 돌파하는 등 해외 시장 성과가 두드러졌다.
글로벌 만두 매출은 2015년 1240억원에서 지난해 3420억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다. 매출 비중도 2015년 40.8%에서 지난해 53.7%로 12.9%포인트 늘었다. 올해는 '슈완스'와 '카히키', '마인프로스트' 등 지난해 미국과 독일에서 인수한 현지업체와의 시너지가 더해질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2017년 글로벌 만두사업 강화를 위해 미국과 중국 중심의 생산기지를 베트남, 유럽으로 확대하며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전략국가인 미국과 중국을 겨냥해 미국 동부에 세 번째 공장을 구축했고, 중국 베이징 인근 요성에 두 번째 공장을 건설했다.
신규 생산거점의 경우 철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 니즈, 식문화 트렌드 등을 분석해 현지 소비자를 겨냥한 비비고 만두 사업을 본격화했다. 만두피가 얇고 고기와 야채가 많은 '한국식 만두' 형태를 기본으로 하되,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춰 제품을 개발했다.
그 결과 CJ제일제당은 미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로 매출 2400억원을 기록했다. 2010년 진출한 이후 2016년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00억을 달성한 데 이어, 2년 만인 지난해 2000억원을 돌파했다.
중국은 지난 2015년 70억원 수준이었던 비비고 만두 매출이 지난해 50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비싼 가격과 낯선 브랜드 등으로 소비자 공략이 쉽지 않았지만, 만두피부터 만두소까지 건강하고 맛있는 '한국식 만두'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렸다.
2016년 말 베트남 냉동식품업체인 까우제를 인수한 CJ제일제당은 이듬해 말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하며 기존 동남아식 만두(스프링롤, 딤섬)와 함께 투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200억원대로, 전년 대비 30% 이상 늘었다.
CJ제일제당은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글로벌 현지 만두 제품과 외식형, 스낵형, 편의형 등 미래형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비비고 만두 매출을 1조원 이상으로 키우고 이중 70%를 글로벌에서 달성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6조원 규모의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국내 만두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하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듯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케이만두(K-Mandu)' 열풍을 이어가며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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