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28일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에서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4척에 대한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발주처인 캐나다 티케이사의 케네스 비드(Kenneth Hvid) 대표이사, 중국 CLNG 합작사의 첸핑(Chen Ping) 사장, 러시아 최대 민간 가스기업 노바텍사의 레브 페오도쉐프(Lev Feodosyev) 부회장,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된 이성근 조선소장 등 야말(Yamal) 프로젝트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쇄빙LNG선 4척에는 각각 '니콜라이 예브게노프(러시아 북극탐험가)', '블라디미르 보로닌(러시아 첫 북극항로 운항 쇄빙선 선장)', '기요르기 우샤코프(러시아 북극탐험가)', '야코프 가?(북극 수심지도 최초 작성자)' 등의 이름이 붙여졌다. 모두 러시아의 북극 탐험가나 학자의 이름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4년 척당 3억2000만달러(약 3600억원)에 달하는 쇄빙LNG선을 한꺼번에 15척 수주했다. 지금까지 10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으며 이날 명명식을 가진 4척을 포함한 5척의 쇄빙LNG선이 옥포조선소에서 막바지 작업에 들어가 있다.
이 선박들은 길이 299m, 폭 50m의 크기로 17만2600㎥의 LNG를 싣고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항해할 수 있는 '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얼음과 직접 맞닿은 선수와 선미 부분에는 일반 선박 강판보다 3배 가량 두꺼운 70mm 두께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이 적용됐다.
또 영하 52도의 극한에서도 모든 장비가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방한처리 기술이 적용됐다. 360도 회전이 가능한 '아지포드 추진기 (Azipod System
대우조선 관계자는"이번 쇄빙LNG선은 북극항로의 얼음을 깨고 아시아 및 북유럽 지역에 북극산 청정에너지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운송할 것"이라며 "남은 5척의 선박도 세계 최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중시켜 최상의 품질로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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