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율 1,395원…코스피 1,286P
미국발 금융위기 충격으로 우리 금융시장도 큰 혼란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66원 폭등한 1,395원으로 마감했고, 코스피 지수는 80포인트 폭락한 1,286선으로 마감했습니다.
▶ 외환딜러 위법 단속…'달러 사재기' 엄단
최근 환율 폭등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외환딜러들의 위법매매 행위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달러 사재기에 대해 엄단의 뜻을 밝혔습니다.
▶ 세계 금융시장 '백약이 무효'
일본 도쿄 증시의 주가가 오늘 사상 3번째 대폭락을 기록하며 닛케이평균주가지수가 일거에 9천200선까지 급락했으며 중국 증시도 3일째 하락하면서 상하이종합지수가 2,100선이 무너졌습니다. 유럽 증시도 개장 초 급락세로 출발했습니다.
▶ 미 금리인하 시사…내일 금통위 주목
미국 소비자 대출이 10년 만에 처음 감소하면서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금리 인하를 강하게 시사했습니다. 내일 우리 금융통화위원회가 금리를 내릴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 할인점 매출 '뚝'…경기 위축 본격화
이마트의 9월 매출이 1.7% 줄고 업계 2, 3위 업체인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는 매출이 5%대나 감소하는 등 서민 가계의 소비 둔화 현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 분양가 밑도는 '깡통아파트' 속출
아파트값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에서도 분양가 이하로 가격이 내려간 속칭 '깡통 아파트'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 여 "장·차관 흠결 방어 안한다"
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면 장·차관에 대한 퇴임 압박이
야당의 공세 속에 여당도 국감에서 장·차관의 도덕적 흠집을 감싸주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 "북, 소형핵탄두 개발 추진 중"
김태영 합참의장은 "북한이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 핵탄두 개발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