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세계 최대 규모인 2만3000TEU급(TEU,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을 성공적으로 건조했다. 이로써 기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건조 기록을 갱신해 2만TEU급 '메가 컨테이너선' 시장을 주도하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스위스 해운선사인 MSC(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로부터 2017년 9월에 수주한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 중에 첫 번째 선박 건조를 계약일보다 3주 가량 일찍 완성해서 지난 6일 성공적으로 출항했다"고 8일 밝혔다.
'MSC GULSUN'(굴슨)으로 명명된 이 선박은 길이 400m, 폭 61.5m, 높이 33.2m에 달한다. 20피트 컨테이너 2만3756개를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데,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건조된 컨테이너선 가운데 가장 큰 선박이다.
20피트 컨테이너 1개 길이는 6.1m인데, 컨테이너 2만3756개를 한 줄로 연결하면 145km에 이른다. 이는 서울에서 대전까지 일렬로 늘어선 컨테이너 전체를 이번에 건조한 선박이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다는 의미다.
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차세대 친환경 스마트십 시스템 '에스베슬(SVESSEL)'을 이번 선박에 탑재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스크러버(Scrubber)를 설치했고 향후 LNG 연료 추진선박으로 쉽게 개조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여년간 더 많은 컨테이너를 싣고 더 빠른 속도로 운항할 수 있는 컨테이너선 대형화를 선도해 왔다. 삼성중공업은 5000TEU가 주종을 이루던 1990년에 세계 최초로 6200TEU급을 개발했고 2000년에는 7700TEU, 2002년 8100TEU를 연이어 개발했다. 또한 2004년 1만2000TEU급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하며 5년 만에 적재량을 두 배로 늘렸다. 2015년에는 일본 MOL로부터 2만1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세계 최초로 2만 TEU급 컨테이너선 시대를 열기도 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인도로 이 분야 세계 최대 크기 기록을 다시 한번 갈아 치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예인수조 등 각종 시험설비와 우수한 연구 인력을 토대로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를 주도해 왔다"며 "올해 하반기 발주 예정인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도 적극 공략해 메가 컨테이너선 시장 주도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계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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