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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7월 소비지출전망 CSI(소비자동향지수) 항목 중 의류비는 94로 2009년 4월 91 이후 10년 3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소비지출전망 CSI는 6개월 후에 지출을 더 늘릴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단을 보여준다.
지수가 100보다 작으면 지출을 줄이겠다고 응답한 가구가 늘릴 것이라고 답한 이들보다 많다는 뜻이다.
최근 지표를 풀이해보면 반년 후 의류 구매를 줄이겠다고 응답한 가구 비중이 2009년 상반기 이후 약 10년 만에 가장 높아졌다.
의류비 지출전망 CSI는 작년 9∼10월 각각 100을 나타냈으나 11월 97로 하락했다.
매서운 한파가 찾아왔던 2017년 겨울과 달리 지난해 겨울은 포근한 날씨로 패딩 등 외투 구매가 줄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의복·직물 신용카드 사용액도 2017년 11월 8718억4000만원에서 작년 11월 7996억9000만원으로 감소했다.
이후 의류비 지출전망 CSI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96∼98 사이에서 움직이다 7월에는 94로 하락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올해 7월 의류비 지출전망 CSI는 2015년(99), 2016년(98), 2017년(101
이는 경기가 나빠지자 소비자들이 당장 필요하지는 않은 곳에서부터 지출 규모를 줄이려 한 결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의료비 등 필수·고정지출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소비자들은 의류처럼 불요불급한 품목에서부터 지갑을 닫는다.
[디지털뉴스국 김설하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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