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출처=호텔신라 IR] |
호텔신라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연결 기준)이 57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6% 감소했다고 25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4753억원으로 20.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2% 급감한 274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TR(면세)부문 영업이익이 45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 감소했다. 반면 매출액은 1조3386억원으로 22% 증가했다. 중국 보따리상(대리구매상) 규모가 지속 증가하며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동시에 알선 수수료로 함께 늘어 이익이 감소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과당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상승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지만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를 유지하고 있다"며 "면세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 연간 기준 사상 최초로 매출 5조원 돌파가 확실시 된다"고 말했다.
호텔·레저사업 영업이익은 12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3%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367억원으로 8% 늘었다. 호텔신라 측은 4분기에도 지속적인 상품력 강화를 통한 투숙률 및 영업 효율성을 확대하
면세업계 관계자는 "올해 초 최대치를 찍었던 중국 보따리상 송객 수수료가 주춤하다가 2분기부터 다시 오르고 있는 추세"라며 "지난달 영업을 종료한 갤러리아63면세점 수요를 흡수하기 위한 과다경쟁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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