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18일 야후 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의 모회사인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경영 통합 합의서를 체결한다고 공시했다.
네이버는 라인 주식의 70% 이상을, 소프트뱅크는 Z홀딩스 지분 40%를 갖고 있다.
이번 경영 통합으로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50%씩 지분을 가진 합작 신규회사를 설립하고, 이 신규회사가 라인과 Z홀딩스를 거느리게 된다.
라인의 일본 내 사용자 수는 약 8500만명이다. 야후 재팬은 5000만명 정도가 이용해 두 회사를 합치면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1억명을 가뿐히 넘어 일본 최대 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다. 라인의 지난해 매출은 9547억엔(약 10조2548억원), Z홀딩스는 2071억엔(약 2조2245억원)으로 경영 통합 시 일본 전자상거래 업체인 라쿠텐을 제치고 일본 인터넷 기업 매출 1위에 오를 전망이다.
양사는 검색 서비스와 메신저는 물론 인터넷 통신, 금융, 쇼핑 등이 한 곳에서 가능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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