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국순당] |
국순당 생막걸리는 지난 2009년 11월 생막걸리로는 국내 막걸리업계 최초로 미국에 수출됐다.
그 전에는 미국까지 걸리는 일정 때문에 유산균이 살아있는 생막걸리는 수출할 수 없어 살균 막걸리만 수출됐다.
국순당은 생막걸리를 미국에 수출할 수 있었던 비결은 2009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막걸리 발효제어기술'에 있다고 설명했다.
발효제어기술은 생막걸리 내 살아있는 효모의 활성을 조절하고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시켜 생막걸리에 들어있는 식물성 유산균이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해준다.
또 쌀을 발효시킬 때 생성된 탄산의 청량감과 생막걸리의 유산균 특유의 새콤한 맛이 어우러져 입안에서 쌀의 부드러운 맛과 시원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국순당은 한국에서 생산된 생막걸리 맛을 미국 현지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한국에서부터 미국 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유통 과정에 콜드체인시스템 구축했다.
국순당은 미국 현지에서 막걸리를 알리기 위해 수출 초기부터 미국 내 주류관련 박람회에 꾸준하게 출품해 인지도를 넓혔다.
국순당 생막걸리는 2010년 '샌프란시스코 국제와인 대회' 에서 동상을 수상하며 막걸리 업계 최초의 국제 주류대회 수상이란 이정표를 세웠다. 2011년에는 '뉴욕 국제 주류 대회' 에서 은상, 2012년 '달라스 모닝뉴스& 텍사스 소믈리에 와인대회 2012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올해도 지난 5월에 제80회 LA국제와인대회에 참가해 은상을 받았다.
국순당은 최근 미국내 유행하고 있는 프리바이오틱스 관련 발효 제품 인기에 힘입어 식물성 유산균이 살아있는 생막걸리가 앞으로 더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순당 생막걸리는 현재 LA, 뉴욕, 시카고, 애틀랜타, 버지니아 등 미국 대도시 전역에 납품되고 있다.
국
국순당 관계자는 "미국 현지에서 2030 젊은 층의 저도주 열풍에 힘입어 생막걸리의 음용 연령층이 장년층 및 젊은 층까지도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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