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쌍용차 협상이 결렬되자 정부도 대책 마련에 바쁜 모습입니다.
일단 파산까지 염두에 두고 대비하겠다는 태도입니다.
김정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쌍용차 협상 결렬 소식이 전해지자 정부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노사 협상을 통해 쌍용차를 살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지식경제부 당국자는 "정부가 현 단계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은 없다"며 "법원의 결정을 지켜본 뒤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쌍용차가 지방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그냥 내버려둘 수 없다는 부담이 있지만, 현재로선 달리 손 쓸 방법도 없어 일단 지켜보겠다는 겁니다.
쌍용차는 다음 달 15일 채권단이 회사를 청산하는 게 더 낫다고 판단되면 법정관리가 중단됩니다.
이윤호 지경부 장관은 최근 "생산 중단상태가 지속되면 쌍용차 파산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미 쌍용차의 영업망 붕괴와 이미지 실추로 생산라인이 재가동된다고 해도 회생 여부가 불투명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사 협상 성공 여부를 떠나 쌍용차 파산 가능성에 대해 준비를 하는 것이 실질적인 방책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정부는 다만 쌍용차 협력업체들이 국내외 주요 자동차업체에 납품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김정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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