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8일 오전 8시 15분 싸이 공식 유튜브 채널과 YG공식블로그를 통해 싸이의 새 싱글 선공개곡 '행오버(HANGOVER)'가 전격 공개됐다.
차은택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완성한 뮤직비디오는 '행오버(숙취)'라는 곡 제목에 걸맞게 한국 특유의 음주문화를 코믹하게 풀어냈다. 술
에서 깨 변기와 사투를 벌이는 모습으로 등장한 싸이와 그런 싸이의 등을 두드려주는 스눕독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들은 편의에서 숙취음료와 컵라면을 먹는다거나 사우나를 하면서 한국 특유의 해장 문화를 보여준다.
본격적인 스토리는 뮤직비디오 중반부터 시작된다. 중국음식점을 찾은 싸이와 스눕독은 소주잔 돌려 마시기 기술을 선보이는가 하면 즉석만남을 한 아줌마들과 노래방에서 광란의 시간을 갖는다. 이 때 카메오로 등장하는 지드래곤은 현란한 마이크 잡기 기술을 선보이며 재미를 더한다.
뮤직비디오에는 이외에도 도미노 효과로 폭탄주 제조하기, 술마시기 대결과 러브샷 등 한국인이라면 공감할 만한, 외국인들에게는 신기할 법 한 한국 특유의 음주문화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다만 곡 전체를 관통하는 가사와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잦은 음주 장면, 특정 주류 상표가 고스란히 명시된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이번 뮤직비디오는 '국내용' 아닌 '국제용'임을 짐작할 수 있다.
한편 '행오버'는 싸이와 C.BROADUS(스눕독)이 공동작사를 맡고, '강남스타일' , '젠틀맨'을 함께했던 싸이와 유건형이 공동작곡을 했다.
특히 싸이는 멜로디적 요소를 가미했던 '강남스타일', '젠틀맨'과 달리 '힙합 아이콘' 스눕독과 손잡고 주류 팝시장에 더욱 어필할 수 있는 힙합스타일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곡 중간 꽹가리, 장구, 징 등 국악기를 사용한 멜로디를 더해 '한국적'인 색깔을 배치, 곡의 개성을 살렸다.
싸이의 '행오버' 음원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 9일 0시(한국시간 9일 오후 1시) 미국 및 전세계 아이튠스를 통해 독점으로 공개된다.
psyo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