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MBN 6월 평균 시청률은 2.1%(전국 유료방송 가입 가구 06~25시 기준)를 기록했다. 특히 월간 시청률 2% 돌파는 지상파 4개 채널을 제외하면 200여개의 케이블 채널이 20년간 한번도 달성하지 못한 기록이었다. 그런데 MBN이 종편 출범 불과 2년 7개월 만에 이같은 일을 해낸 것.
마케팅 채널로서의 입지도 공고히 했다. MBN은 광고주 선호도가 높은 프라임 시간대(오후 9시~자정) 시청률에서도 평균 3.262%를 기록, 종편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황금알’, ‘엄지의 제왕’ 등 예능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최불암의 이야기숲-어울림’, ‘나는 자연인이다’ 등 신구 교양 프로그램까지 고른 사랑을 받고 있다. 보도 프로그램도 자체 최고 시청률로 2년 연속 1위에 한몫했다.
한편, MBN을 비롯한 종편 4사의 월간 시청률 합계도 사상 최고인 약 6.7%를 나타냈다. 이는 지상파 한 개 채널의 시청률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MBN의 인기 원동력은 보도와 교양, 예능의 앙상블이 꼽힌다. 드라마 보다 더 극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꾸민 ‘기막힌 이야기-실제상황’, 명사의 진솔한 인생사를 들려주는 ‘최불암의 이야기숲-어울림’ 등 교양 프로그램들이 일상에 지친 시청자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면, ‘황금알’, ‘엄지의 제왕’, ‘동치미’ 등 예능 프로그램은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재미있게 버무려 시청자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예능과 교양의 조화는 시청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켰다는 분석이다.
일부 프로그램의 인기에만 편중된 것도 아니다. 10여 개의 프로그램들이 고른 시청률을 기록해 얻어진 결과라는 점에서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 지난 달 말 발표된 ‘종편 제작물 6월 시청률 톱10’에서 무려 9개가 MBN 프로그램이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기막힌 이야기-실제상황’은 지난 4월 첫 방송부터 4.112%(2014년 4월 20일 방송분/ 닐슨코리아 전국유료방송가입가구기준)로 종편 역대 첫 방송 최고 시청률을 차지했다.
최근 방송된 ‘나는 자연인이다’(2014년 6월 11일 방송분/닐슨코리아 전국유료방송가입가구기준)는 5.243%로 역대 종편 교양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나는 자연인이다’는 MBN의 또 다른 교양 프로그램 ‘현장르포 특종세상’의 종전 기록(4.178%)을 2주 만에 갈아 치우며 자체 경쟁을 촉발시켰다.
지난 6월 22일에는 일일 시청률 2.511%로 올해 최고 기록도 경신했다. MBN이 지난해 세운 종편 일일 최고 시청률(2.612%)에는 다소 미치지 못했지만 변함없이 초강세를 이어갔다. 주간 시청률 부문에서도 ‘2% 최초 달성’은 MBN의 몫이었다. 지난 5월 넷째 주(19~25일) 처음 2% 고지에 오
특히 6월 넷째 주(23~29일)에는 2.187%로 최고 기록까지 세웠다. 이 기간에는 모든 제작 프로그램의 본방송 평균 시청률이 3.5%를 기록, 1% 중후반 대에 불과했던 타사들을 압도했다.
공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뉴스8’은 자체 최고 시청률 3.625%까지 치솟으며, 타사들과 본격적인 경쟁 체제에 들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