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팀장 이선(나수윤 분)은 신입사원 세영(박주희 분)의 보고서를 보고 홧김에 손가락 하나를 건 내기를 한다. 당돌한 세영과 까칠 이선의 때 아닌 대결(?)이 시작되고, 덜컥 내기를 수락한 이선은 오피스 내 떠도는 세영의 소문을 듣고 오싹함을 느낀다. 마침내 마감 시간이 다가오고 제 때 일을 마친 세영은 한 손에는 서류를 다른 한 손에는 가위를 든 채 이선과 마주한다. 알면 알수록 섬뜩하고 괴기스러운 신입사원 세영. 그녀에게 가려진 진짜 진실은? / ‘마녀’
[MBN스타 여수정 기자] 가녀리고 여성스럽지만 한편으론 차가워 보이거나 도도해 보인다. 때문에 공포영화 ‘마녀’ 속 살벌한 신입사원 세영의 모습이 보이는 듯하다.
배우 박주희의 첫인상을 요약하자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세영 그 자체다. 물론 연출을 맡은 유영선 감독이 세영 역에 박주희를 점찍어두고 캐릭터를 만들었다곤 했지만 이처럼 잘 묘사할 순 없다. 그만큼 영화 속 박주희의 연기는 살벌하고 또 섬뜩하다.
↑ 사진=천정환 기자/ 디자인=이주영 |
“‘마녀’는 내 첫 주연작이다. 첫 주연이자 공포영화이기에 출연을 고민했다기보다는 오래 전부터 유영선 감독님을 알고 있었다. 감독님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세영 이라는 캐릭터를 제작했다. 또 기존의 스타일과 다른 공포라서 무조건 참여해야지 싶었다. (웃음) 재미도 있고 대사도 독특하며 적당한 대중성도 있어 출연에 대한 고민은 없었다. 보통의 공포영화처럼 소리 지르고 과장되게 연기하려 했지만 감독님이 ‘그냥 평소 네 말투대로 연기해’라고 했다. 그래서 내가 캐릭터를 잘 소화만한다면 내 인생에서 언제 다시 만날까 싶은 작품이 될 것 같았다.”
가장 놀라운 건 영화 속에서 그렇게 살벌하게 열연한 박주희가 공포영화를 전혀 보지 못한다는 점이다. 작품 안에서는 물론 포스터에서도 세상 어디에도 없는 살벌 신입사원으로 존재감을 알린다.
“(나름대로의 여성스러운) 외모와 달리 성격은 다양하다. (웃음)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는 경계를 하거나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들키지 않으려 일부러 말을 툭툭 내뱉는다. 그래서인지 날 날카롭게 보는 이들도 많다. 유영선 감독님이 ‘넌 바늘같아’라고 말한 적도 있다. 내 평소 모습을 보고 세영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나의 시니컬하고 차가운 모습이 담겨있기에 세영 역을 연기함에 있어 어렵지는 않더라. 오히려 재미있고 가벼운 마음으로 연기했다.”
“화장기 없는 얼굴에 앞을 보고있는 포스터는 첫 포스터라 기합이 들어간 상태로 촬영한 것이다. 실제로 무비꼴라쥬 사무실에서 밤 10~12시 사이에 촬영한 것이다.”
↑ 사진=천정환 기자 |
“촬영 중 다치지는 않았다. 연필로 허벅지를 찌르는 장면에선 조금의 시도는 해봐야 그 아픔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 뭉뚝하게 갈아 세게 눌렀다. 촬영 당시에는 아프지 않았는데 피멍이 들어 몇 달은 가더라. (웃음) 생각보다 아프지 않았다. 또 내가 실제 칼을 상대 배우 목구멍에 넣는 장면은 정말 힘들었다. 물론 목 쪽에 휴지를 넣긴 했지만 혹시 모르니. 압정은 끝을 잘라 촬영했는데 별로 안 아프더라. 리얼하게만 나오길 바랐는데 잘 나온 것 같아 신기했다. (웃음)”
피나는 열연에 이어 ‘마녀’는 12회 차 촬영으로 진행돼 모두가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야 됐다. 이에 박주희는 “연기할 때는 정말 힘들지 않았는데 체력적으로 힘들었다. 하루에 2~3시간만 자고 2주 동안 촬영을 했다”며 혹독한(?) 촬영 스케줄을 언급하기도 했다.
귀신보다 무서운 신입사원으로 스크린에 눈도장을 찍은 박주희. 그녀의 출연작 ‘거인’과 두 개의 단편작은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초청돼 영화제에서까지 박주희의 연기력을 전파하게 됐다. 한 작품도 아닌 무려 세 작품이나 초청받았기에 엄청난 행운이다.
↑ 사진=천정환 기자 |
여수정 기자 luxurysj@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