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연예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눈 속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합병증 유발 위험 커’

기사입력 2014-12-17 12:16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눈 속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합병증 유발 위험 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심하면 실명까지

망막 혈관 폐쇄증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눈 속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것으로 눈의 중풍이라고도 불리며 겨울철 특히 유의해야 할 안과질환이다. 심하면 실명에 이르기도 한다.

눈의 가장 안쪽 뇌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망막은 사물의 형상이 맺히고 시신경을 통해 뇌가 인식하는 역할을 한다. 망막은 손상되면 치료해도 복원이 어렵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8년 9만여 명에서 2012년 13만여명으로 망막 혈관 폐쇄증 환자가 40% 이상 늘었다. 성별로는 여성이 많고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에 많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다.

망막 혈관 폐쇄증은 통증 없이 갑작스럽게 시력장애가 오는 것이 특징으로, 경우에 따라 안구를 채우고 있는 젤 성분의 유리체에 출혈이 동반돼 눈앞에 검은 물체가 떠다니는 날파리증 (비문증)을 겪기도 한다.

망막 혈관 폐쇄증은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혈액질환, 심장질환 등이 원인이어서 평소 혈압과 당뇨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또 운동

을 많이 하고 겨울철 외출 시 보온이 필요하며 자연식 위주의 식습관과 함께 금연, 금주가 예방에 좋다.

동공을 통해 안구내부를 관찰하는 안저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약물주사와 레이저치료도 병행된다. 시력회복은 어렵고, 녹내장과 망막 시세포 중심부위가 붓는 황반부종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경과관찰이 요구된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