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논란 해명, 신규 채용하는 과정서 일어난 갑질논란…자르는 것도 다시 세우는 것도 내 마음
위메프 논란 해명 발표
위메프 논란 해명 소식이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때 아닌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영업사원을 신규 채용하는 과정에서 수습 직원들에게 정직원 수준의 업무를 맡기고 2주 뒤 전원 해고했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따낸 계약을 홈페이지로 정식 판매하기까지 했다. 위메프는 논란이 거세지자 8일 입장을 전격 선회해 해당 직원들을 모두 채용하기로 결정했다.
위메프는 지난해 12월 영업사원 11명을 신규 채용했다. 당시 위메프는 수습 기간 중인 이들에게 실무 능력을 평가한다는 취지로 2주간 필드 테스트를 가졌다. 소셜커머스 기업의 영업사원들은 맛집이나 미장원 등을 돌아다니며 판매 계약을 체결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매장을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사장을 만나 계약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다. 경력이 없는 초심자들에게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습사원들은 2주간 길게는 하루 14시간씩 근무하면서 영업사원들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결과를 평가받았다. 이 기간 중 따낸 계약은 위메프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판매되기도 했다. 대우나 처분만 수습이었을 뿐 다른 모든 것은 현직 사원과 동일한 셈이다.
그러나 2주 뒤 위메프는 평가 기준에 미달했다는 이유로 11명을 모두 해고 처분했다. 해당 직원들은 반발했지만 영업직이 사내에서 가장 고되고 퇴사율이 높기 때문에 평가기준이 가장 엄격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다. 위메프는 평가기준 공개에 대한 요구에도 미리 알려줄 경우 지인이나 친척을 동원할 수 있다고 거부했다. 대신 2주간 근무한 댓가로 인당 55만원씩을 지급했다. 하루 4만원 꼴로 8시간 근무를 적용하면 시급 5000원으로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위메프는 이같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확산되자 8일 11명을 전원 채용하는 것으로 입장을 급선회했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자부심 넘치는 지역 마케팅 컨설턴트 그룹을 만들고자 통과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정했
이어 “내부 및 외부 소통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재입사 통보를 받은 이들 중 일부는 입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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