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중 황체 자극 호르몬으로 생기는 질병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무엇?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키워드가 누리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중 황체 자극 호르몬과 정상 범위의 난포 자극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무배란성 월경 이상과 양측성 다낭성 난소 낭종화, 또는 조모증 등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가임기 여성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내분비 질환으로 발병율은 약 5~10%이다.
배란 장애나 희발 배란이 있는 여성에서 다낭성 난소의 초음파 소견이나 고안드로겐 혈증이 있고 이를 유발할 만한 다른 질환이 없는 경우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그 원인과 발생 기전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다른 복합성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인자 및 환경적 인자가 모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인의 경우엔 비만과 다모증을 흔히 동반하나 한국인에서는 이런 증상이 많지 않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는 완치의 개념이 아니다. 환자의 증상에 맞춰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으며 생리 불순·자궁내막증식증 및 자
이 질환은 불임과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비만환자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