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이 파르르 떨리는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그렇다면 눈꺼풀 떨림의 원인은 무엇일까. 병원에 가면 의사들이 환자들의 상태를 점검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위가 눈이다. 눈은 몸의 변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예민한 기관으로 전신 질환의 많은 단서를 제공한다.
그만큼 평소에 눈의 이상 징후만 잘 살펴도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결막이 과하게 흰색을 띄거나 망막에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빈혈, 눈이 노란색을 띨 경우 간질환이나 담도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또 눈이 자주 충혈 될 때는 몸이 지나치게 피곤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눈꺼풀 떨리는 증상
그러면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일까.
눈꺼풀 근육은 우리 신체 중 가장 운동량이 많은 근육이다. 따라서 눈꺼풀은 몸의 피로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과로를 하거나 수면이 부족하여 몸이 피곤할 때 눈꺼풀 떨림이 나타날 수 있다.
가벼운 눈 떨림 증상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눈의 근육이 떨리는 현상으로, 의학 용어로는 ‘안검경련’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눈과 주변 근육의 탈수 현상, 피로 및 과로,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에 의해 나타난다.
특히 영양소 불균형의 경우 단순 영양 부족보다는 마그네슘, 칼륨 등의 결핍이 원인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계속 흥분 상태로 있어 눈 밑이 파르르 떨리게 된다. 보통 한쪽 눈 둘레 근육에서 발생하며 아래 눈꺼풀 근육에 잘 생기지만, 때로는 양쪽 눈꺼풀 위아래에 나타난다.
어쩌다 한 번 몇 시간 동안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며칠에서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눈꺼풀 떨림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증상은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거의 사라진다.
하지만 눈꺼풀 떨림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점차 떨림의 강도나 범위가 넓어지면 ‘안면경련’이나 ‘안검연축’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안전하다.
- 마그네슘 부족으로 생기는 현상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꺼풀 떨림 현상 뿐 아니라 손과 발의 근력이 약화돼 물건을 쉽게 놓치기도 하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심하면 혈전이 생겨 혈액순환에 무리를 주게 돼, 심장질환,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에는 먼저 다시마가 있다. 다시마 100g 당 760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두 번째는 새우다. 새우에는 100g 당 마그네슘 50mg 정도로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생새우보다는 말린새우에 더 많은 마그네슘이 있다.
다음으로 두부, 견과류가 있다. 특히 아몬드에는
또 고등어, 청어 등 등푸른 생선, 콩류, 현미 등이 있다.
마그네슘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과음과 흡연을 삼가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