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아티스트 솔비가 독특한 작업 과정에서 느낀 외로움을 토로했다.
솔비는 18일 오후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데뷔 10주년 기념 프로젝트 ‘하이퍼리즘(Hyperism)’ 시리즈 첫 번째 EP ‘하이퍼리즘:레드(Hyperism:Red)’를 선보이며 라이브 퍼포먼스 및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하이퍼리즘‘은 가수 솔비와 아티스트 권지안의 협업으로 음악과 미술의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작품들을 선보여 왔던 ‘셀프 콜라보레이션’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이날 솔비는 남자 무용수 4명과 함께 단순히 음악과 미술의 조합을 넘어 음악을 몸짓으로 표현하고 또 그림으로 드러내는 퍼포먼스 페인팅을 선보였다.
퍼포먼스에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솔비는 “새로운 퍼포먼스를 시도하는 게 외로울 때가 많다. 음악계에도 못 끼는 느낌이고 미술계에도 못 끼는 중간의 느낌이 들었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이어 솔비는 “작업하는 데 돈이 많이 든다. 하지만 나는 내 작업에서 가장 큰 재료가 나라고 생각한다”면서 “나라는 사람이 더욱 가치 있는 사림이 되어야 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만큼 좋은 작업을 하게 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온몸을 활용한 파격적인 퍼포먼스에 대해서는 “붓 대신 몸을 사용하는데, 붓보다 몸을 사용하는 게 전달력이 더 클 것 같아 몸을 쓰게 됐다. 그리고 내가 잘 해왔던 음악과 함께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음악을 ‘그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솔비는 “음악을 그리는 작업이 음악일까 미술일까 고민했는데, 내가 좋아하는 레이디 가가를 떠올렸을 때 그의 컨셉이 좋은 게 아니라 그 정신이 좋았던 것”이라며 “그 정신을 가져와서 한국에서 보여드릴 수 있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솔비는 “낯설 수도 있고 하는 나조차도 외로울 수 있지만 꿋꿋하게 점점 필모그래피를 남기다 보면 어느 순간 나만의 색깔 있는 가수가, 아티스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이퍼리즘:레드’를 시작으로 1년간 이어질 연작 ‘하이퍼리즘’ 시리즈는 솔비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앨범이자 오랜만의 가수 컴백을 선언하는 앨범이다. 정보와 콘텐츠의 홍수로 인해 현대인들의 욕망과 높아진 기대치들이 해소되지 못할 경우 반대로 오는 상대적 박탈감, 상실감 등의 부작용이라는 시대적 현상을 하이퍼리즘이라 정의
첫 번째 시리즈 ‘하이퍼리즘:레드’는 솔비의 눈으로 본 이 시대 여자들의 삶과 이야기를 진솔하게 음악에 담아냈다. 향후 총 3개의 EP가 하나의 스토리 라인을 가진 정규 앨범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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