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은 아름답다. 변화는 설렘을 가져다주고, 새로운 것을 찾는데 겪는 실패와 시행착오는 당연한 수업료와도 같다. 그렇게 진통의 반복 끝에 진화는 이뤄진다. ‘전체관람’가의 조금은 더딘, 그러나 꽉 찬 한 걸음 한 걸음에 업계 관계자와 시청자의 호평이 쏟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난 29일 방송된 JTBC ‘전체관람가’에서는 에로감독으로 유명한 봉만대 감독의 신선한 도전으로 일찌 감치 화제가 됐던 단편영화 ‘양양’의 베일이 벗겨졌다.
이날 '전체관람가' 두 번째 감독으로 나선 봉만대 감독은 "볕 양에 도울 양을 쓴 '양양'이라는 영화를 준비했다"며 "병든 아버지를 떠미는 두 아이의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에로 감독이 그리는 휴머니즘은 어떤 모습일지 주변의 기대는 뜨거웠다. 그리고 그는 실망시키지 않았다.
제작 초기 봉만대는 이번 영화 제목을 '여행'이라고 지어왔다. 그러나 문소리의 제안으로 촬영 장소인 양양으로 변경, 아버지 역에는 임하룡을 큰아들 역에는 권오중, 작은아들 역에 기태영을 각각 내세웠다
세 배우 모두 봉만대의 영화에 출연을 결정하기 전에 "벗는거야?"라고 물었다고 고백하며 "봉만대의 이런 이미지를 바꿔주자"고 다짐했다. 촬영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지만 마지막 날 비바람이 불어 최악의 상황에 이르렀다. 너무 젖은 배우들 때문에 도저히 촬영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결국 봉만대는 순발력과 끈기로 작품을 완성해냈다.
그렇게 우여곡절의 촬영 현장이 소개된 뒤 단편영화 '양양'이 공개됐다. 병든 아버지를 서로에게 떠넘기려 하는 두 아들의 이야기, 그들을 바라보는 아버지의 씁쓸한 마음과 애틋한 정서가 시청자를 뭉클하게 만들었다.
'전체관람가'의 관객이 된 감독들은 봉 감독의 정서에 공감한 듯 눈물을 쏟았다. 물론 매끄럽지 못한 스토리 전개, 연출 상의 부족함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감독의 정서’에 만은 입을 모아 칭찬했다. 특히 창 감독은 "아버지가 환상을 보는 장면 하나로 이를 모든 단점이 덮이는 영화였다"고 평하기도.
방송 후 시청자들은 각종 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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