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2017년 12월 조사결과, 1위 신혜선 2위 양세종 3위 서현진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2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억6725만100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을 측정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드라마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4억2744만9924개와 비교하면 14.0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17년 12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신혜선, 양세종, 서현진, 유지태, 조정석, 김재욱, 박시후, 고아라, 강소라, 진구, 송승헌, 정소민, 정은지, 고준희, 이민기, 장혁, 우도환, 최시원, 김성균, 박은빈, 이연희, 이순재, 동하, 정용화, 서은수, 이요원, 정경호, 이솜, 김희정, 박해수 순이었다.
1위, 신혜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95만8867 미디어지수 87만3776 소통지수 222만3000 커뮤니티지수 703만4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9만275로 분석됐다.
2위, 양세종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8033 미디어지수 73만6812 소통지수 400만5352 커뮤니티지수 550만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3만701로 분석됐다.
3위, 서현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1789 미디어지수 80만8980 소통지수 438만3756 커뮤니티지수 478만6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3만800로 분석됐다.
4위, 유지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107 미디어지수 129만4008 소통지수 452만5040 커뮤니티지수 369만89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만8061로 분석됐다.
5위, 조정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8113 미디어지수 96만2628 소통지수 313만1960 커뮤니티지수 421만5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2만8453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12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 '에 출연하고 있는 신혜선 브랜드가 1위 차지했다. 신혜선은 시청자들의 흥미를 자극하면서 시청률 상승을 견인하고 있었다. 드라마 '사랑의 온도'에 출연한 양세종, 서현진 브랜드가 2위, 3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매드독' 유지태는 4위, 드라마 '투깝스'의 조정석, 김재욱은 5위와 6위를 기록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배우 신혜선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분노하다, 예쁘다, 탄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황금빛내인생, 박시후, 시청률'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8.1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17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2일까지 신혜선, 양세종, 서현진, 유지태, 조정석, 김재욱, 박시후, 고아라, 강소라, 진구, 송승헌, 정소민, 정은지, 고준희, 이민기, 장혁, 우도환, 최시원, 김성균, 박은빈, 이연희, 이순재, 동하, 정용화, 서은수, 이요원, 정경호, 이솜, 김희정, 박해수, 류화영, 김동준, 성동일, 박세영, 이미숙, 연우진, 박진우, 박정아, 라미란, 온주완, 이덕화, 이성열, 조재윤, 조재윤, 조보아, 정수정, 김혜성, 김선영, 이엘, 김수미, 이준영, 나영희, 김선호, 이태환, 심희섭, 이혜리, 이일화, 김다현, 박근형, 서효림,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