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너원 강다니엘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 사진=MBN스타 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월 19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39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96,882,402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72,901개와 비교하면 12.9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박지훈,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JBJ 권현빈, 엑소 백현, 워너원 김재환, 방탄소년단 진, 샤이니 태민, 샤이니 온유, 빅뱅 태양, 워너원 배진영, 워너원 박우진, 비투비 육성재, 엑소 찬열, 워너원 하성운, FT아일랜드 최민환, 방탄소년단 슈가, 인피니트 엘, 엑소 시우민, 2AM 조권, 엑소 카이, 워너원 이대휘, 워너원 윤지성, 세븐틴 민규, 워너원 라이관린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8,105,924 미디어지수 4,647,128 소통지수 1,330,050 커뮤니티지수 2,652,2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35,37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2,373와 비교하면 10.23%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7,715,382 미디어지수 1,606,828 소통지수 703,542 커뮤니티지수 1,163,4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9,24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91,748와 비교하면 187.51% 상승했다.
3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5,753 미디어지수 906,117 소통지수 1,216,847 커뮤니티지수 1,879,8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8,603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79,279와 비교하면 15.15% 상승했다.
4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1,845 미디어지수 1,216,411 소통지수 127,277 커뮤니티지수 581,8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7,393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58,721와 비교하면 224.46% 상승했다.
5위 워너원 옹성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0,588 미디어지수 1,813,691 소통지수 912,419 커뮤니티지수 1,074,16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40,8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725,088와 비교하면 6.6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브랜드평판지수가 급등하면서 6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상위권에 워너원, 방탄소년단, 엑소, 샤이니가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빅뱅 지드래곤과 태양, JBJ 권현빈, 비투비 육성재, FT아일랜드 최민환, 인피니트 엘, 2AM 조권 이 30위권에 포함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하면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72,901개와 비교하면 12.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통 67.82% 상승, 브랜드이슈 0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웃다, 멋있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워너원, 발칙한 동거, 다비치’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41%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솔지 기자 solji@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