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병헌 2위 마동석 3위 하정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1월 20일부터 2018년 12월 21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6502만13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지표, 미디어지표, 소통지표, 커뮤니티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0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4806만4874개와 비교해보면 11.4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2018년 12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병헌, 마동석, 하정우, 조승우, 손예진, 한지민, 현빈, 김혜수, 공유, 유아인, 송강호, 공효진, 조정석, 정준호, 김다미, 김동욱, 염정아, 송중기, 이종석, 유해진, 류준열, 박해진, 윤계상, 조우진, 이성민, 김민재, 배두나, 김태훈, 신하균, 박보영 순이었다.
1위, 이병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만3254 미디어지수 373만7370 소통지수 81만3512 커뮤니티지수 101만61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1만27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6만8452와 비교하면 69.44% 상승했다.
2위, 마동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만8107 미디어지수 133만9548 소통지수 99만4602 커뮤니티지수 175만9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5만196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92만3039와 비교하면 79.76% 상승했다.
3위, 하정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84만9576 미디어지수 424만3974 소통지수 91만9181 커뮤니티지수 101만91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만18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0만9692와 비교하면 249.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2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영화배우 이병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4806만4874개와 비교해보면 11.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12% 하락, 브랜드 이슈 19.31% 상승, 브랜드 소통 11.00% 상승, 브랜드 확산 34.8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12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병헌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는 '멋지다, 로맨틱하다, 닮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이민정, 인스타그램, 아들'이 높게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18년 11월 20일부터 2018년 12월 21일까지 이병헌,마동석, 하정우, 조승우, 손예진, 한지민, 현빈, 김혜수, 공유, 유아인, 송강호, 공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