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송강호 2위 최우식 3위 임수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5월 27일부터 2019년 6월 28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381만941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지표, 미디어지표, 소통지표, 커뮤니티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2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6245만8703개와 비교해보면 5.3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2019년 6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송강호, 최우식, 임수정, 이선균, 박소담, 조여정, 한지민, 이정은, 박보영, 박서준, 이정재, 공유, 전혜진, 장동건, 김옥빈, 김다미, 이엘, 조정석, 마동석, 이성민, 이진욱, 소지섭, 김동욱, 이서진, 류준열, 김래원, 유재명, 여진구, 고준, 유아인 순이었다.
1위, 송강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94만6133 미디어지수 373만1154 소통지수 233만1086 커뮤니티지수 239만18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만269로 분석됐다.
2위, 최우식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만9506 미디어지수 244만2111 소통지수 170만256 커뮤니티지수 99만85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9만409로 분석됐다.
3위, 임수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만2383 미디어지수 307만5366 소통지수 70만9037 커뮤니티지수 100만8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2만5530로 분석됐다.
4위, 이선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9755 미디어지수 240만3261 소통지수 170만4037 커뮤니티지수 99만64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만3529로 분석됐다.
5위, 박소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만3560 미디어지수 147만861 소통지수 133만3101 커뮤니티지수 156만69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만446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6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영화배우 송강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6245만8703개와 비교해보면 5.32% 줄어들었다. 영화배우 송강호는 이창동의 '초록물고기'에서 비중있는 조연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으로 끌어내면서 영화배우로써 자리 잡았다.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들의 평균 관객수가 500만 명이 넘는다. 2000년대 한국 영화계 최고 티켓파워을 지닌 배우중 하나이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한국 영화 사상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면서 주연배우 송강호는 다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았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6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송강호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는 '확실하다, 믿다, 변신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기생충, 봉준호, 영화제'가 높게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19년 5월 27일부터 2019년 6월 28일까지 송강호, 최우식, 임수정, 이선균, 박소담, 조여정, 한지민, 이정은, 박보영, 박서준, 이정재
shinye@mk.co.kr